-->
 
 
1.가능한 한 PC로 작업을 많이 해서 의뢰하라
요즈음은 DTP로 출판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개인용 컴퓨터로 워드,스캔,사진,이미지 등 작업을 많이 해서 인쇄사에 의뢰하면 염가로 인쇄물을 제작할 수가 있다. 인쇄물의 종류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특히 책자의 경우는 복사비 정도로 책을 발간할 수 있으며 주의할 점은 힘들여 작업해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사전에 전문 업체와 작업과정에 대해서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게는 출판 인쇄비의 70%까지도 절감할 수 있다.

2.한번에 부수를 많이 발주할수록 싸다.
인쇄비에는 부수(매수)와 관계없이 소요되는 고정비(固定費)와 부수가 많아질수록 정비례해서 들어가는 변동비(變動費)가 있다. 기획, 조판, 제판, 출력비 등의 고정비가 인쇄비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부수가 적을수록 크므로 소요량을 잘 판단해서 경제적 주문량을 잘 도출해야 한다.

3.성수기(盛需期)를 피해서 발주하라.
인쇄업종은 대부분 연중 성수기가 있는데 이를 피해서 발주해야 같은 인쇄물이라도 염가로 제작할 수 있다. 대표적인 성수기로는 연말연시(11월∼익년1월), 각종 전국적인 선거 기간 중, 신학기(2월∼4월), 기업체 결산기(1월∼3월)등이 있다.

4.작업기일을 넉넉하게
다량의 인쇄물일 경우는 제외하고라도 소량 인쇄물의 경우에는 충분한 작업기일이 주어질 경우 다른 인쇄물과 합판하여 같은 공정에 작업할 수도 있으므로 이 때는 인쇄비의 약 20∼30% 정도 절감할 수도 있다.

5.인쇄안(印刷案)을 구체적으로
제시 가능한 한 구체적인 주문서(레이아웃)를 제시할 경우 불필요한 작업을 배제하여 시간과 경비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인쇄안이 구체적으로 없을 경우는 다른 인쇄물이나 견본품이라도 제시하면 도움이 됩니다.

6.여러 업체의 견적과 충분한 상담
인쇄업체는 업체마다 전문화된 영역이 각각 다를 수 있으므로 일반인들이 정보를 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구체적인 인쇄물을 제시하고 사전에 여러 업체의 견적을 받아보는 등 여러 가지 조건이나 납기 등에 대하여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체가 결정되면 사전에 충분히 상담하여 각종 준비물과 PC작업, 사진자료, 납기, 가격 등을 검토하여 견적서나 계약서를 작성한 후에 발주를 한다면 최소의 경비로 만족한 인쇄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